"고양이가 당신에게 솜방망이로 '꾹꾹이' 해주는 것은 엄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애니멀플래닛팀
2019년 11월 21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고양이가 앞발을 번갈아 가면서 어떤 대상을 꾸욱꾸욱 누르는 행동을 가리켜 우리는 일명 '꾹꾹이'라고 부르는데요.


쉽게 말하면 '고양이 안마'라고도 부르죠.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집사인 당신에게 꾹꾹이를 하는 것은 엄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뽀시래기 시절 어미 고양이의 모유를 먹을 때 그리고 젖을 잘 돌게 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어미의 배를 솜방망이로 누르는 행동에서 시작한다고 해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누군가가 가르쳐 준 것도 아닌데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누르는 꾹꾹이를 터득해 일상생활에서도 꾹꾹이를 한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것이 자연의 섭리인걸까요.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는 아무에게나 꾹꾹이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꾹꾹이 행위에는 여러가지의 의미가 담겨져 있지만 꾹꾹이를 한다는 것은 집사를 엄마라고 생각하는 의미가 더 담겨져 있죠.


즉, 다시 말해 집사를 엄마처럼 믿고 따르며 사랑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일종의 애정 표현인 셈이군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고양이도 이렇게 애정표현을 하는데 우리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내 마음을 전하는 것 중요하지 않을까요?


어느덧 올해도 이제 두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길거리에서는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풍기고 있고 기온도 뚝 떨어져 옷장 깊숙히 넣어뒀던 패딩을 꺼내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연말을 맞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평소 고맙다,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꾹꾹이로 사랑을 전하는 고양이처럼 말입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