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고양이가 평소와 달리 요즘 바닥 자주 핥고 집착한다면 '이것'이 부족하다는 신호

애니멀플래닛팀
2022년 04월 22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My British Shorthair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라면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고양이들의 행동과 모습에 놀란 적이 있으실텐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바닥 핥는 것입니다.


이상하게도 바닥을 핥기 시작하면 유독 집착하는 바닥이 있는데요. 아무리 하지 말라고 말리고 또 떨어뜨려도 어느 순간 다시 보면 그 바닥을 핥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고양이는 바닥을 핥는 것일까요. 분명 여기에는 나름의 의미가 있을텐데요. 고양이가 바닥을 핥는 이유는 '이것'이 부족해서 보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Hepper


바로 미네랄인데요. 고양이가 바닭을 자주 핥고 집착을 한다면 미네랄 부족이 원인 중 하나라고 꼽을 수 있죠. 즉, 미네랄이 부족해 본능적으로 바닥을 핥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그밖에 원인으로는 바닥에 먹을 것이 떨어져 있거나 혹은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많아 바닥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바닥 핥는 것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먼저 고양이에게 주는 사료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무리 사료에 영양소가 다 들어가 있다고는 하지만 미네랄이 부족한지 아닌지 체크해줄 필요가 있죠. 또한 바닥에 음식이 떨어져 있을 수 있으니 바닥을 청소해주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AboxofDeth


하지만 그래도 고양이가 바닥을 핥고 그 원인과 이유를 알지 못하겠다면 수의사를 찾아가 상담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물론 고양이들도 저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바닥을 핥는 이유도 제각각이겠지만 아무래도 전문가와 상담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요.


내용을 다시 정리하자면 고양이가 바닥을 자주 핥는다면 미네랄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으며 계속 심화될 경우는 수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My British Shorthair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