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 마지막 남은 '귀요미' 벨루가 제발 바다로 돌려보내 달라"

애니멀플래닛팀
2019년 10월 22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서울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서 살고 있는 '귀요미 흰고래' 벨루가가 죽은 채 발견됐다는 안타까운 소식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동물보호단체들은 벨루가 폐사 소식에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 마지막 남은 벨루가를 바다로 돌려보내달라는 서명을 발표하며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음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후 1시 5분쯤 벨루가 한 마리가 폐사해 원인 규명에 나섰는데요.


이곳에서 벨루가가 폐사한 것은 지난 2016년 4월 이후 두번째라고 합니다. 당시 사인은 패혈증으로 알려졌었는데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이번에 폐사한 벨루가는 12살 수컷으로 5년 전인 지난 2014년 10월부터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서 서식하고 있었다고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측은 설명했습니다.


벨루가가 폐사함에 따라 현재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는 암컷 벨루가 한마리만 남게 됐는데요.


벨루가 폐사 소식에 동물보호단체들은 고래류 전맨 수입 금지와 함께 방류 계획 등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핫핑크돌핀스는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마지막 남은 벨루가를 바다로 돌려보내라'라는 제목을 통해 벨루가는 비좁은 수조 생활 자체를 견디지 못한다고 지적했는데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imgur


단체는 "이제라도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더 늦기 전에 마지막 한 마리 남은 암컷 벨루가 벨라를 하루속히 바다로 돌려보내는 작업을 시작하라"라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도 세계적 추세에 맞춰 모든 고래류의 전시, 공연, 체험을 금지하고 국내 수족관에 있는 38마리 고래류를 바다로 돌려 보내라"고도 목소리를 냈는데요.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이도 성명을 내고 자연서식환경과 유사한 환경으로 이송하는 방법에 대해 즉각 시민사회 단체들과 논의를 시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한편 '귀여움의 대명사'인 벨루가는 '하얗다'라는 뜻의 러시아어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벨루가를 멸종위기종 목록인 적색목록에서 LC(Least Concern·관심필요)로 분류한 상태입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