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에너지 넘쳐 가만히 있지 못하고 활발한 성격의 소유자 '지능견 1위' 보더콜리 편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6월 23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ixabay


[견종 백과사전] '개는 훌륭하다'에 고민견으로 출연하면서 보더콜리(Border Collie)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넘치는 에너지 때문에 좀처럼 가만히 있지 못해 언제나 바쁜 일 중독자라고 불리는 강아지 보더콜리는 이처럼 주목을 받은지 얼마 안된 품종 중 하나입니다.


쉴 틈을 모르고 뛰어다녀서 견공계 '두 개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보더콜리는 활력적이고 민첩하며 의욕적이고 친구에게 다정한 강아지인데요.


일명 '농장의 양치는 강아지', '일하는 강아지'라고 불릴 정도로 보더콜리는 농부와 목양하는 사람들의 일을 돕 강아지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주인에게 순종적이며 지능이 높고 끈기가 많아 '지능견 1위'로 뽑히는 보더콜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보더콜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영국 출신의 견종 보더콜리의 체중은 평균 18kg에서 23kg으로, 키는 48cm에서 53cm 안팎의 중형견입니다.


어마어마한 운동량을 가지고 있는 보더콜리의 털 색깔은 보통 검은색, 황갈색, 하얀색 블루멀 등으로 구분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ixabay


1. 보더콜리 유래


머리가 영리한 탓에 보더콜리는 일찍이 양치기용 강아지로 양떼를 몰기 위해 사육되어 왔을 정도인데요. 물론 모든 종류의 떼를 몰 수 있다고 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경계(Border)라는 단어와 '양치기 강아지' 스코틀랜드 방언인 콜리(Collie)가 합쳐져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보더콜리라는 이름이 탄생하기도 했죠.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국경의 저지대 지역에서 유래된 보더콜리는 19세기부터 영국 상류층에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려견으로 자리잡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려야만 했는데요.


오늘날에는 다른 강아지와 달리 쉽게 훈련을 받기 때문에 경찰일은 물론 마약 그리고 폭탄 감지일, 수색 및 구조 임무에 보더콜리가 투입되고는 한답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ixabay


2. 보더콜리 성격


활발하고 에너지 넘치는 강아지 보더콜리는 어마어마한 운동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힘을 분출시킬 때가 가장 행복하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활동없이 집에만 있다면 불행해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설명인데요. 그러다보니 집사가 부지런할 수밖에 없는 형태가 생기게 되죠.


워낙 활력적이고 민첩할 뿐더러 의욕이 넘쳐서 낯선 이들에게는 부담될 수도 있겠지만 훌륭한 경비견이 될 자격을 충분히 갖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뛰어난 기억력도 가지고 있어 '지능견 1위'에 차지할 정도입니다. 또한 사람의 지시어를 잘 알아듣는다고 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ixabay


3. 건강관리


보더콜리는 다른 견종과 달리 활동량이 많다는 점에서 무리하게 뛰어다니다가 관절이나 뼈쪽을 쉽게 다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평균 수명은 10년에서 14년 사이입니다. 유전적으로 고관절 이형성증을 보일 수도 있으며 보더콜리에게만 발생하는 안구 기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안구 기형의 경우는 눈의 맥락막이 잘 형성되지 않는 맥락막 형성부전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평균적인 양 만큼 털이 빠지는데 털을 관리 및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매주 솔질을 해줘야 한답니다.


콜리 안구기형 : 콜리종들에게 발생하는 안구 관련 유전 질환을 말합니다.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질병에 이환된 동물이나 보균 동물의 교배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선천성 질병으로 안타깝게도 약물치료는 없으며 시신경결손부위를 동결치료 레이저수술해 망막결손을 방지하거나 망막을 재결합하는 식의 치료가 있다고 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ixabay


4. 주의사항


보더콜리는 극도로 활발하고 민첩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운동량이 많을 수밖에 없죠.


녀석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많은 양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기르기에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마당이 있는 단독 주택이 보더콜리에게 가장 적합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주기적인 산책과 노는 시간을 통해 욕구를 채워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보더콜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야외 운동으로는 '원반놀이'가 있습니다. 원반이 움직이는 방향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보더콜리에게는 다양한 자극을 선사해줄 수 있답니다.


[견종 백과사전] 반려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강아지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각 강아지별 성격이나 외모, 특징 등을 한눈에 보기 쉽고, 정확한 사실을 정리해 알려드리는 코너입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