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더 덥다는 올여름 집사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강아지 더위 식혀주는 방법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6월 28일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반려동물 건강상식] 전국적으로 무더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올해 역대 가장 더운 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작년보다 더 더울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견이 없는데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와 도시 인공 열등으로 폭염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는데요.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를 써야한다는 점에서 더위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올여름 우리집 강아지가 더위 먹지 않도록 무사히 잘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집사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우리집 강아지 더위 식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털 미용을 통해 강아지 체온을 낮춰주세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견종마다 다르겠지만 털이 많으면 많을수록 강아지는 피부를 통해 체열 발산이 힘들어 털이 많으면 더더욱 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따라서 털 미용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강아지들의 더위를 식히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가 있는데요.


만약 미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배 부분만이라도 밀어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엎드리면 열을 식힐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에 여름의 경우 덥고 습하다는 점에서 털로 인해 피부병에 걸릴 가능성도 있는데 미용을 통해 이를 예방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답니다.


2. 선풍기 보다는 에어컨을 틀어주세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Axemplate


집안에서 강아지를 키우는데 유독 더위를 많이 느낀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선풍기보다는 에어컨을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실내 온도가 25도 넘으면 심한 더위를 느끼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28도 이상이 되면 체온까지 상승해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시베리안 허스키와 같은 추운 지방에서 살던 견종의 경우는 더위를 유독 많이 타기 때문에 더욱 더 각별한 주위가 필요하죠.


선풍기보다 에어컨을 틀어주는 것이 좋은 이유는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낮춰줄 수 있고 강아지들의 경우 털이 있다는 점에서 선풍기가 사람만큼 시원하다고 느끼지 못한다고 하네요.


3. 쿨매트나 조끼 등 더위 식혀주는 제품 이용해주세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reddit


요즘에는 반려동물용 쿨매트가 많이 나온다는 점에서 쿨매트나 조끼 등 더위 식혀주는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쿨매트도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강아지에 따라 쿨매트를 잘 이용하는 강아지들이 있는가 하면 현관 바닥에 엎드려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죠.


제품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느끼신다면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선풍기 보다는 에어컨을, 아니면 물로 몸을 적셔주는 등의 방법으로 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또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그늘막을 설치해 강아지가 더위를 식힐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4. 더위 지친 강아지 입맛 돋워주는 여름 보양식 챙겨주세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Barkd


여름에는 무엇보다도 몸에 좋은 보양식을 챙겨먹는 것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 사과, 연어, 당근, 북어 등이 있습니다.


사과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더운 여름철 아주 적합한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주의할 점은 사과씨를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연어의 경우 함유된 비타민D가 반려동물 뼈 영양분 흡수율을 높이고 피부와 모질에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기생충 감염 우려가 있어 꼭 익힌 연어를 챙겨줘야 합니다.


이빡에도 그린 빈이나 당근 등도 올여름 강아지 건강에 도움을 줄 수가 있으니 꼭 챙겨먹여서 무더위 잘 보낼 수 있도록 우리 함께 강아지 건강을 챙겨보아요.


[반려동물 건강상식] 반려인구 1000만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도 반려동물을 어떻게 돌봐야 할지 또 건강을 어떻게 챙겨야 할지 몰라 막막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건강상식 코너는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반려인들에게 우리집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어떻게 챙겨줘야 하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반려동물 기획입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