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동그랗게 뜨고 양쪽 귀가 뒤로 눕혀있는 '마징가 귀'에 담겨진 고양이의 심리

애니멀플래닛팀
2020.09.29 10:50:44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PETA Prime


[반려동물 상식] 고양이 양쪽 귀가 양옆으로 납작하게 눕혀져 있는 것을 가리켜서 보통 '마징가 귀'라고 부르고는 합니다.


마징가 제트 모양처럼 귀가 눕혀져 있기 때문에 '마징가 귀'라고 붙여진 것이죠. 참으로 누가 지었는지 센스 인정.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라면 한번쯤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양쪽 귀를 옆으로 눕힌 '마징가 귀'를 하고 있는 고양이를 종종 보실텐데요.


양쪽 귀를 옆으로 젖혀지는 '마징가 귀'를 통해서 고양이의 기분 상태 또는 심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catster


귀의 움직임이나 모양도 고양이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 수단 중 하나인 것이죠.


그렇다면 고양이는 도대체 왜 '마징가 귀'를 하는 것일까요.


보통 알려진 바에 따르면 불만이 있거나 분노 등 했을 때 고양이는 '마징가 귀'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기분이 안 좋을 때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흥분했을 때 보이는 행동 언어라는 설명입니다.


흥분이라는 감정은 기분이 안 좋을 때 '마징가 귀'를 하지만 기분이 좋아서 흥분할 때도 고양이는 '마징가 귀'를 한답니다. 기분 좋아서 흥분할 때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애니멀플래닛자료 사진 / ねこちゃんホンポ


집사를 보면서 놀아달라고 하거나 혹은 사냥놀이를 하면서 너무 몰입한 나머지 지나치게 흥분해 마징가 귀를 하고는 하죠.


단순히 불만, 분노, 놀람,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만 흥분에 포함돼 있는 것이 아닌 반가움, 몰입, 즐거움, 쾌락 등도 흥분적 요소에 들어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마징가 귀'를 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다시 정리하자면 고양이는 사나울 때, 화가 날 때 '마징가 귀'로 표현을 하지만 기분이 고조되고 좋은 감정이 업이 됐을 때에도 '마징가 귀'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고양이가 분노로 흥분된 상태에서는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 진정할 수 있을 때까지 자리를 피하거나 혼자 두는 것이 좋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니멀플래닛을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