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 난생 처음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 본 돌고래가 보인 '놀라운 반응'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9월 30일

애니멀플래닛youtube_@BBC Earth


태어나 난생 처음으로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을 마주한 돌고래가 있습니다.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물론 자기애를 느끼는 돌고래 모습이 놀라움을 주고 있는데요.


돌고래는 다른 동물들과 달리 사람처럼 자기애를 느낄 줄 아는 것일까. 정말 신기합니다.


영국 BBC 다큐 전문채널 'BBC Earth'는 과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돌고래 지능을 확인해보는 재미난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앞서 지난 2001년 돌고래 박사 마리노(Marino)와 다이아나 레이스(Diana Reiss)는 '큰돌고래의 자의식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죠.


애니멀플래닛youtube_@BBC Earth


돌고래들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자기라고 인지한다는 주장이 담겨져 있었는데요. 그래서 실제로 돌고래에게 한번 거울을 줘봤습니다.


과연 돌고래는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이 자신인 줄 인지하는 걸까요. 그리고 정말로 자기애를 느끼는 것일까.


실제 공개된 영상을 보면 돌고래는 거울에 비치는 자기 모습을 한참동안 뚫어져라 쳐다봤습니다.


거울 앞에서 돌고래는 입을 벌려보기도 하고 고개를 갸우뚱하는 등을 통해 거울 속 돌고래가 자신임을 인지했는데요.


애니멀플래닛youtube_@BBC Earth


마리노 박사는 거울을 이용한 돌고래 실험을 봤을 때 돌고래들은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인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인지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유심하게 바라보는 돌고래 모습. 정말 너무 신기하지 않습니까.


돌고래 실험을 통해 박사는 돌고래들도 각자 자의식을 가지고 서로 구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돌고래는 IQ 80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돌고래가 인류 다음으로 뇌가 가장 똑똑한 동물이라는 것은 분명 사실일 듯 합니다.


애니멀플래닛youtube_@BBC Earth


YouTube_@BBC Earth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