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 아파트 인근 차량 아래 숨어있는 '멸종위기' 수달을 구조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9월 21일

애니멀플래닛원주소방서


도심 도로변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수달이 발견돼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대원들이 안전하게 구조해 서식지로 돌려 보냈다는 소식입니다.


21일 원주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17일 저녁 단구동의 한 아파트 인근 차량 아래에 수달이 숨어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는데요.


천연기념물 제330호이자 멸종위기종 1급인 수달의 발견은 서식지가 전국적으로도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발견될 정도로 보기 힘든 동물입니다.


수달이 발견된 장소는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변이라서 자칫 포획 도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는데요.


애니멀플래닛원주소방서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원들은 도로의 차량을 잠시 통제하는 등 수달의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구조활동을 벌였다고 합니다.


구조대원은 현장 도착 7분만에 동물 포획망을 이용해 안전하게 수달을 구조했으며 수달의 건강상태를 확인한 뒤 원주천 인근에 방생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주민들은 "수달이 안전하게 구조돼 다행"이라면서 "수달이 나타난 것은 좋은 일이 있을 징조"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수달은 하천 생물 다양성의 조절자 역할을 하는 수(水) 생태계의 핵심종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서식지 파괴와 밀렵 등으로 생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