밧줄에 묶여 질질 끌고 가자 너무 고통스러워 지느러미 펄럭거리는 '멸종위기' 매너티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9월 19일

애니멀플래닛Daily Mail


사람들에 의해 강제 밧줄로 묶인 것은 물론 질질 끌려가고 있는 멸종위기 매너티의 모습이 공개돼 충격과 분노를 자아내게 한 적이 있습니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남부 니제르텔타 지역에서 촬영된 영상이 파문을 일으켜 논란이 일었는데요.


당시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건장한 체격을 가진 남성 7명이 멸종위기에 처한 매너티의 꼬리에 밧줄로 묶었습니다.


그리고는 맨바닥에서 매너티를 질질 끌고 다니는 모습이 담겨져 있어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애니멀플래닛Daily Mail


이들은 매너티 꼬리에 밧줄을 묶어놓은 것도 모자라서 흙모래 뿐인 맨바닥에 놓고 질질 끌고 다녔다고 합니다.


고통스러웠던 매너티는 포효했지만 아무도 녀석을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매너티는 고통스러운 듯 몸을 펄떡이지만 이를 구경하던 사람들은 웃을 뿐이었는데요. 한마디로 말해 정말 충격 그 자체입니다.


영상이 공개된 직후 동물학대 논란이 일어났고 나이지리아 환경장관은 곧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진상 조사와 함께 매너티 구조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애니멀플래닛Daily Mail


매너티 보호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아프리카 해상보존기금(African Aquatic Conervation Fund) 책임자 루시 디아그네(Lucy Diagne)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영상에는 매너티를 죽이는 장면이 나오지 않지만 아마 끌려 간 이후에 죽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기 섭취를 위해 수많은 매너티가 희생 당하고 있어요"


한편 '바다의 인어'라고 불리는 바다소의 일종인 매너티는 멸종위기의 해양 포유류로 지정돼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