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엉덩이에 '눈 모양 그림' 그려넣었더니 지난 4년 동안 실제 일어난 '놀라운 결과'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8월 14일

애니멀플래닛Bobby-Jo Photography


정말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소 엉덩이에 눈 모양 그림을 그려넣었을 뿐인데 지난 4년간 사자를 비롯한 맹수들의 공격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UNSW) 진화·생태학 부교수 트레이시 로저스(Tracey Rogers) 박사 등이 참여한 연구팀은 아프리카 보츠와나 북서부 오카방고 삼각주 지역에서 4년여에 걸쳐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과학 저널 네이처 자매지인 '커뮤니케이션스 바이올로지(Communications Biology)' 최신호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험에는 14개 소 무리 2,061마리를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연구팀은 각 무리를 세 가지 부류로 나눠 방목하기 전에 두 부류에는 각각 눈 그림과 십자 표시를 그려넣었습니다. 나머지 한 부류는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았죠.


애니멀플래닛Bobby-Jo Photography


또한 거의 비슷한 지역에서 방목돼 사실상 같은 위험에 노출됐는데 그 결과 4년 가까운 기간에 눈 그림을 가진 소 683마리는 사자 공격으로 죽은 개체가 없었다고 합니다.


반면 아무 그림도 없는 소는 835마리 중 15마리가 희생됐고 십자 표시를 한 소는 543마리 중 4마리가 공격을 당해 죽었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은 가축을 공격하는 사자나 표범과 같은 고양잇과 동물이 목표물과 눈만 마주쳐도 사냥을 포기하는 사례를 고려해 연구를 진행한 것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눈 모양이 대형 포유류 포식자를 저지할 수 있다는 점을 처음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육식동물과의 공존 비용을 줄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애니멀플래닛Bobby-Jo Photography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cial AnimalPl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