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에 묶인 백구 보고 화내며 다가간 행인이 '경고문' 보고 머쓱한 이유

장영훈 기자
2026.02.17 09:40:23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길을 가다가 예쁜 마당이 있는 집에서 쇠사슬에 묶여 있는 강아지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넓은 마당을 두고 왜 마음껏 뛰어놀지 못하게 묶어두었을까'하고 주인을 원망 섞인 눈초리로 보게 될 때가 있죠.


한 마을에서도 마당에 묶인 하얀 강아지 왕차이를 보고 많은 사람이 고개를 가로저었습니다. 하지만 가까이 다가간 사람들은 주인의 기막힌 사연을 보고 그만 웃음을 터뜨리고 말았다고 합니다.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 넓은 마당 두고 왜 묶었을까? 행인들의 오해


어느 한 한적한 집 마당에는 왕차이라는 이름의 귀여운 백구가 살고 있습니다. 주인은 백구 왕차이를 위해 튼튼한 나무집도 만들어주고 넓은 마당에서 마음껏 뛰놀게 해주었죠.


그런데 언제부턴가 왕차이는 짧은 줄에 묶인 채 지내게 되었습니다. 지나가던 이웃들과 관광객들은 마당도 넓은데 왜 불쌍하게 묶어두느냐며 주인을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 대문에 붙은 억울한 주인의 질의응답


사람들이 항의하러 다가오자 집 외벽에 정성스럽게 코팅까지 해서 붙여둔 안내문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얼마나 질문을 많이 받았는지 주인은 아예 예상 질문과 답변을 적어두었는데요. 내용은 이랬습니다.


질문: 왜 강아지를 묶어두었나요?

답변: 이 녀석이 담을 넘는 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주인의 무미건조하지만 단호한 답변 옆에는 더 놀라운 증거 사진이 붙어 있었습니다. 바로 왕차이가 뒷발로 벽을 차고 날렵하게 담장을 넘어 탈출하려는 생생한 범죄 현장 사진이었죠.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 사진 한 장으로 정리된 사건 현장


안내문에 붙은 사진 속 왕차이는 마치 영화 속 스파이더맨처럼 능숙하게 담벼락을 타고 있었습니다. 주인이 아무리 담을 높여보고 타일러봐도 왕차이의 탈출 본능을 막을 수 없었던 것.


혹시라도 담을 넘다 다치거나 길을 잃을까 봐 걱정된 주인이 내린 눈물의 결정이 바로 줄을 묶어두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이건 주인이 아니라 강아지가 잘못했네", "사진이 너무 생생해서 반박할 수가 없다", "얼마나 많이 물어봤으면 주인 마음이 이해가 간다" 등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 유쾌한 주인과 사고뭉치 강아지의 동행


오해 받던 주인은 이제 마을의 유명 인사가 되었습니다. 왕차이를 불쌍하게 보던 사람들도 이제는 담벼락 사진을 보며 "왕차이 오늘 또 넘으려고 했니?"라고 웃으며 인사를 건넨다고 하네요.


비록 지금은 안전을 위해 잠시 묶여 있지만 왕차이도 주인의 깊은 사랑과 걱정을 조금은 이해하고 있지 않을까요?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돌발 행동에 당황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왕차이 주인처럼 유머러스하게 상황을 해결하고 동물을 끝까지 책임지려는 마음이야말로 진정한 집사의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애니멀플래닛대문에 큼지막하게 붙여진 경고문과 강아지 / sohu


[정보] 우리 집 강아지가 자꾸 탈출하려 한다면?


사연 속의 백구 왕차이처럼 담을 넘거나 틈만 나면 밖으로 나가려는 강아지들에게는 이유가 있습니다.


1. 호기심과 지루함: 마당에만 갇혀 있으면 밖에서 들리는 소리나 냄새에 호기심을 느껴 탈출을 시도합니다.


2. 운동량 부족: 충분한 산책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하면 담을 넘는 등의 과격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합니다.


3. 안전 대책: 담장을 더 높이거나 미끄러운 재질로 보강하고 위치 추적 장치(GPS)를 목줄에 달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