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화천산천어축제, 농특산물 판매장의 흥행과 지역 경제의 선순환

하명진 기자
2026.01.19 19:09:59

애니멀플래닛


2026 화천산천어축제가 한겨울의 추위를 녹이는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는 가운데, 축제장 곳곳에 마련된 농특산물 판매장이 관광객과 지역 농가 모두에게 잊지 못할 즐거움을 선사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화천군은 축제장 내 총 3개소의 판매장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지역 농민들이 땀 흘려 가꾼 우수한 농산물과 이를 원료로 정성껏 만든 가공식품을 시중보다 저렴하고 투명한 가격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애니멀플래닛


애니멀플래닛


이번 축제에서 가장 돋보이는 대목은 바로 상생형 환급 시스템입니다. 산천어 얼음낚시를 즐기기 위해 1만 5,000원의 입장료를 낸 유료 관광객들에게는 5,000원 상당의 농특산물 교환권이 제공됩니다. 


이는 관광객들에게는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농업인들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선순환 구조 덕분에 지난 1월 10일 개막 이후 단 9일 만에 판매장 매출이 무려 3억 2,700여만 원을 돌파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애니멀플래닛


애니멀플래닛


판매 매대에는 화천의 청정 자연이 길러낸 '물빛누리쌀'을 시작으로 신선한 각종 나물과 견과류, 버섯류, 잡곡은 물론 고소한 향이 일품인 참기름과 들기름 등이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특히 화천산 사과로 착즙한 신선한 사과즙과 전통 방식으로 제조된 한과, 지역 특산주 등은 축제의 여운을 담아갈 선물용으로도 각광받으며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농산물 판매장을 이용해 주시는 수많은 관광객분들의 관심이 지역 농가에 실질적인 힘이 되고 있다"라고 강조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라는 명성에 걸맞게 가장 우수한 품질의 농특산물을 제공하여 화천을 찾아주신 모든 분께 보답하겠다"라는 다짐을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