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속에 들어간 다이버가 잠시후 발견한 쓰레기 더미에 터전 잡고 사는 물고기 부부

장영훈 기자
2023.05.30 11:57:21

애니멀플래닛바닷속에 버려져 있는 쓰레기 더미에 터전 잡고 사는 물고기 부부 / Alex Mustard


사람들이 무심코 버린 쓰레기들이 생태계 환경 파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곳 중의 한 곳이 바로 바다입니다.


바다에 직면한 문제를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양 생물학자 알레스 머스타드(Alex Mustard) 박사는 바닷속에 들어갔는데요.


잠시후 그의 눈앞에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광경이 포착돼 두 눈을 의심했다고 합니다.


물속에 들어가 쓰레기를 치우면서 생태계를 살펴보는 그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다름 아니라 쓰레기 더미에 터전을 잡고 사는 물고기 부부였습니다.


애니멀플래닛바닷 속 쓰레기 수거하는 모습 / Alex Mustard


사연은 이렇습니다. 인도네시아 바다에서 잠수하며 생태계를 살펴보던 해양 생물학자이자 수중 사진작가 알레스 머스타드 박스는 뜻밖의 광경을 보게 됩니다.


그가 공개한 사진 속에는 쓰레기 더미 속에 들어가서 자리잡고 있는 물고기 무무의 모습이었는데요.


놀랍게도 이들 물고기 부부는 다 쓰고 버려진 치약 튜브 속에 들어가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치약 튜브 입구를 봤을 때 이 작은 물고기 부부가 살기에는 적당한 크기였던 것.


애니멀플래닛치약 튜브에 들어가 생활하는 중인 물고기 부부 / Alex Mustard


더군다나 다른 물고기들이 쉽게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입구가 작았기에 물고기 부부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안전한 지대이기도 했죠.


사람들이 내다버린 쓰레기들이 물고기 등 해양동물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렇게 또 누군가에게 생활 터진이 됐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다는 그.


알레스 머스타드 박사는 "사람들이 플라스틱 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잘 알지 못했기에 사진을 찍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라고 꼬집었는데요. 참으로 씁쓸한 이 상황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애니멀플래닛치약 튜브에 들어가 생활하는 중인 물고기 부부 / Alex Mustard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