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고양이가 유독 '박스' 안에 쏘옥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는 '진짜 이유' (연구)

애니멀플래닛팀
2020년 01월 07일

애니멀플래닛Love Meow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박스 안에 들어가서 좀처럼 나오지 않으려는 고양이의 모습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박스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을 워낙에 좋아하다보니 고양이하면 '박스사랑', '상자사랑' 등의 단어가 자연스럽게 따라 붙기까지 하는데요.


그런데 고양이들은 왜 박스 안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할까요? 혹시 한번쯤이라도 고민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애니멀플래닛Love Meow


고양이가 유독 박스에 열괄하는 행동을 보이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는 않으신지요.


네덜란드 위트레흐트(Utrecht) 대학의 클라우디아 빈케(Claudia Vinke) 박사는 고양이의 행동과 스트레스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길고양이들을 대상으로 한가지 재미난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클라우디아 빈케 박사는 길고양이 19마리 가운데 10마리에게 박스를 주고 나머지 9마리에게 박스를 주지 않았는데요.


애니멀플래닛Love Meow


그 결과 박스 안에 있는 길고양이가 그렇지 않은 길고양이들보다 스트레스 지수가 훨씬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와 관련 클라우디 빈케 박사는 "고양이가 박스 같은 곳에 들어가면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며 "자기 냄사로 가득한 상자 속에서 안전한 느낌을 얻죠"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또다른 이유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호흡기 질환 걸릴 확률이 높은 고양이 입장에서 박스는 최적화된 장소라고 할 수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